도서/읽은책

기업경영과 전략적사고

곰돌이짱 2013. 12. 30. 11:08

기업경영과 전략적사고

경제/경영 > 경영전략 > 경영전략일반

기업경영과 전략적사고


 오마에 겐이치 지음 | 홍을표 옮김 | 생활지혜사 | 2003년 05월 26일 출간



목차 

1부 전략적 사고의 기술

01 분석 : 출발점
1-1 사활이 걸린 이슈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
1-2 실패할 수 없는 방법론
1-2-1 이슈 다이어그램
1-2-2 이윤 다이어그램

02 전략적 우위로 가는 네 가지 길
2-1 KFS(성공요소)
2-2 상대적 우위
2-3 공격적 주도권
2-4 전략적 자유도

03 성공요소(KFS)
3-1 시장의 세분화
3-2 승자와 패자의 차이점 규명
3-3 KFS의 적극적 활용

04 상대적 우위를 위한 전략수립
4-1 상대적 우위의 매커니즘

05 공격적 주도권의 추구

06 전략적 자유도의 개발
6-1 방향의 선택
6-2 사례
6-3 복수차원의 경쟁
6-4 자유도의 개발
6-5 사용자 목적에 따른 시장 세분화

07 전략적 비전의 개발
7-1 전략적 터널비전
7-2 ‘전부 혹은 전무’라는 그릇된 환상
7-3 유연한 사고방식
7-4 완벽주의의 위험
7-5 소심함
7-6 성공요소(KFS)에의 집중
7-7 성공요소(KFS)의 탐색
7-8 제약에 대한 도전
7-9 전략적 분열증
7-10 태도의 문제

2부 성공 가능한 전략의 수립

08 전략 삼각형
8-1 전략적 계획단위
8-2 포괄적 관점의 필요성
8-3 SPU(전략적 계획단위) 정의 상의 문제들
8-4 의사결정의 검토

09 고객 중심의 전략
9-1 목적에 의한 세분화
9-2 시장의 공급범위에 의한 세분화
9-3 시장 재세분화
9-4 구조적 변화
9-5 용도의 변화
9-6 고객믹스의 변화
9-7 추세의 파악

10 기업 중심의 전략
10-1 핵심기능의 확인
10-2 우선 순위에 의한 선택
10-3 기능별 전략
10-3-1 제조 혹은 구매 선택 사례
10-3-2 「카시오」대 경쟁기업
10-4 기능성과의 최적화
10-5 비용-효과의 개선
10-6 함정의 회피

11 경쟁사 중심의 전략
11-1 제품 이미지의 힘
11-2 유형적 우위의 개발
11-3 이익-비용 구조상의 차이점
11-4 플라이급 선수를 위한 전략

12 기업전략
12-1 기업이란 무엇인가
12-2 사업과 제품
12-3 경영 자원
12-4 회사의 배경

3부 현대 전략의 실체

13 경제적 환경에 대한 이해
13-1 저성장의 장기화
13-2 시장의 성숙과 전략적 교착상태
13-3 불균등한 자원분포
13-4 국제적인 복잡성의 증대
13-5 불가피한 인플레이션
13-6 전략적 대응의 개발
13-6-1 대체수요
13-6-2 국제적 대체
13-6-3 새로운 경제질서
13-6-4 가속화된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

14 전략적 변화에 대한 대응
14-1 노동집약에서 자본집약으로
14-2 다국적에서 다지역으로
14-3 고정비용 게임에서 변동비용 게임으로의 전환
14-4 철강에서 전자공학으로
14-5 사업단위/정의에 있어서의 변화
14-6 국제재무관리에서 지역재무관리로의 이행
14-7 시스템에서 인간으로
14-8 종합

15 일본 기업의 신화와 실체
15-1 기업의 개념
15-2 조직은 사람을 의미한다
15-3 명령자가 아닌 코치로서의 정부
15-4-1 기술
15-4-2 마케팅
15-4-3 자본
15-5 성공비결

16 예지적 의사결정
16-1 사업영역의 정의
16-2 전략적 시나리오의 구성
16-3 중요한 선택에 직면
16-4 현실적인 발전 속도 조절
16-5 기본의 고수

17 전략적 성공공식
17-1 한계의 감지
17-2 창조성의 조건